뉴스레터

[울산제일일보]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5회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개최

최고관리자
2018-07-30 10:08 3,654

본문

□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제품화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2018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이 개최된다.

o 스마트 디바이스란 기존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디바이스)를 넘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화된 단말기를 말한다.

o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의 최대 규모 공모전으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등 총 6,0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 참가 신청

o 스마트 디바이스 제작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7월 23일(월)부터 9월 7일(금)까지 ICT 디바이스랩 홈페이지(www.devicelab.kr)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o 중·고등학생, 대학(원)생, 예비창업자, 일반인 등은 일반 부문에, 중소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은 기업 부문에 지원 할 수 있다.

□ 선정 절차

o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국 6개 지역(인천, 판교, 대구, 용인, 전주, 충북)에서 9월 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예선을 실시한다. 6개 지역은 현재 ICT 디바이스랩이 운영되고 있는 지역이다.

※ (ICT 디바이스랩) : 전국 6개 지역에 설치되어 정보통신기술(ICT) 디바이스 분야 스타트업, 예비창업자에 대한 교육, 아이디어 제품화 및 창업 지원

- 지역예선에서는 기업 부문 18개팀, 일반 부문 12개팀 등 총 30개*팀을 선발하며, 선발된 팀은 본선 준비를 위한 디바이스 제작비 지원금과 더불어 각 지역 디바이스랩에서 제품 제작 및 멘토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지역 우수상 12개팀, 지역 장려상 12개팀, 특별상 6개팀

o 지역예선 통과 팀(30개)을 대상으로 11월 8일~9일 양일간 본선 심사를 실시하며, 이를 통해 11.22일 개최되는 최종 결선에 진출할 6개팀을 선정한다.

o 최종 결선에서는 공모전 행사에 참가한 청중평가단과 창업기업 육성기관(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VC)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현장 평가를 통해 대상과 최우수상을 결정하게 된다.

-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은 기업부문, 일반부문 각 1팀씩 총 2개팀을 선발하며, 이중 기업부문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0만원이, 일반부문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 최우수상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상은 기업부문, 일반부문 각 2팀씩 총 4개팀이 선발되며, 이중 기업부문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이, 일반부분 수상자에게는 2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 과기정통부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공모전이 상금 지급에만 그치지 않고, 선발 이후 실제 창업과 투자 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o 수상자에 대해서는 IT월드쇼, MWC 등 국내·외 최대 ICT 전시회와 글로벌 데모데이 참가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