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데일리] AI가 CCTV 분석해 미아 찾아드려요

최고관리자
2019-03-15 14:53 3,421

본문

- SK (주)C&C 얼굴 인식 솔루션
- 월 80만 ~ 100만원 대여 서비스
- 수분내 인물 찾고 동선까지 파악

  놀이공원이나 마트에서 아이를 잃어버렸을 때 빨리 찾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SK (주) C&C가 자사의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솔루션(FRS, Face Recognition Solution)을 빌려 쓸 수 있는 '에이든(AIDEN) 얼굴인식 서비스'를 내놨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영상분석 엔진과 SK(주) C&C의 융합 보안 기술을 결합해 개발한 AI 얼굴인식 솔루션을 서비스 형태로 공급하는 것이다.

  공원이나 마트에서는 별도로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기존에 있던 CCTV 그대로 쉽게 미아를 찾을 수 있다.

  기존에는 CCTV 관계 요원이 모든 CCTV 영상 녹화 파일을 일일이 눈으로 살펴보며 찾아야 했다.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찾고자 하는 사람의 동선 파악도 어려웠다.

  반면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는 사이트에 접속해 찾고자 하는 사람의 얼굴 사진을 등록 후 CCTV 영상 파일만 업로드 하면 수 분내 영상 속에서 사람을 찾아주고 시간별 동선도 알려준다.

  인식도는 사람 눈보다 우수하다.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는 사진 하나만으로 얼굴을 완벽히 인식해 낸다. 사진 속 얼굴을 3D 모델로 변환, 다양한 각도의 얼굴을 가상으로 생성해 고개를 숙이는 등 얼굴 정면을 볼 수 없는 환경에서도 얼굴을 정확히 인식해 낸다. 좌-우, 상-하, 기울임 각도 등에서 얼굴인식이 가능하고 딥 러닝을 통해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어 원거리에서도 피사체를 인식할 수 있다.

  사용료는 월 80만~100만원이다. SK(주)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 포털에 접속해 법인 회원 가입 후 솔루션 메뉴에서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를 찾아 이용하면 된다.

  한편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는 법인 고객의 필요에 따라 자서 보유 CCTV 시스템에 별도로 구축해 자체 운용할 수도 있다.

김현아 IT전문기자